반응형
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관리 메뉴

*인생이 닥터*

허리 디스크의 단방향 내시경 치료법: 방법, 장점, 한계 본문

카테고리 없음

허리 디스크의 단방향 내시경 치료법: 방법, 장점, 한계

인생이 닥터 2023. 10. 23. 09:15
반응형

서론

 요추는 인체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하며 구조적 지지를 제공하고 움직임을 촉진합니다. 허리 디스크는 요추에서 가장 흔하게 발생하는 질환 중 하나로 추간판 탈출증이라 불립니다. 대부분의 경우 약물치료, 신경 차단술, 물리치료, 운동 치료 등의 보존적 치료로 호전이 되지만, 통증이 호전되지 않거나 운동 마비, 감각 마비, 대소변 문제 등의 장애가 발생할 경우 수술적 치료가 필요합니다. 수년에 걸쳐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기술이 개발되었으며, 단방향 내시경 요추 추간판 절제술(Full-endoscopic lumbar discectomy: FELD)이 유망한 최소 침습적 수술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이 글은 단방향 내시경 요추 추간판 절제술을 소개하고, 장점 및 한계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본론

1. 요추 추간판 탈출증의 이해

단방향 내시경 요추 추간판 절제술을 이해하려면 먼저 요추 추간판 탈출증의 본질을 파악해야 합니다. 추간판은 내부의 수핵이 외부의 섬유륜을 뚫고 밖으로 나오면서 척추 내에 있는 신경을 누르면서 증상을 일으킵니다. 이를 허리 디스크라고 하며 대부분 통증을 유발합니다. 심한경우 마비 등의 문제도 일으킵니다.

 

2. 요추 추간판 탈출증의 고식적 수술법 및 미세 현미경 수술법

역사적으로, 요추 추간판 탈출증의 외과적 치료를 위한 표준은 개방적 추간판 절제술이었습니다. 효과적이긴 하지만 상대적으로 더 큰 절개, 잠재적인 근육 손상, 연장된 회복 기간이 필요하기에 최소 침습적 수술이 요구되어 발전하게 되었습니다. 기술의 발전에 따라 현미경이 개발되고 추간판 절제술을 하기위해 필요한 피부 절개는 점차 감소하게 되었습니다. 맨눈으로 수술을 시행할 땐 약 5cm 정도의 절개 크기가 필요하였으며, 현미경을 사용하고 난 이후에는 3cm 정도로 줄어 근손실이나 골손실을 최소화 할 수 있었습니다. 이후 더 발전하여 관형 견인기를 이용한 미세 현미경 수술이 개발되었으며 이를 통해 약 2~2.5cm 의 절개를 통해 현미경 수술을 시행하였습니다.

 

3. 단방향 내시경 요추 추간판 절제술

단방향 내시경은 1970년대 후반부터 사용되기 시작하였으며, 처음에는 Percutaneous endoscopic lumbar discectomy (PELD) 라고 불렀습니다. 대략 1cm 정도의 작은 절개를 통해 탈출된 디스크를 시각화하고 제거하는 수술법 입니다. 대부분의 경우 국소마취를 통해 시행하며 옆구리 쪽에 작은 절개를 내어 수술적 치료를 시행합니다. 많은 종류의 허리 디스크를 치료할 수 있지만, 디스크의 위치에 따라 시행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4. 단방향 내시경 요추 추간판 절제술의 장점

a) 최소 침습 기술: 절개 부위가 작고 근육 박리가 제한되어 있으므로 환자는 일반적으로 수술 후 통증이 감소하고 회복 속도가 빠릅니다.

b) 향상된 시각화: 내시경은 수술 부위를 확대하고 명확하게 보여줌으로써 디스크 제거를 좀 더 쉽게 할 수 있습니다.

c) 입원 기간 감소: 국소 마취 및 작은 절개를 통해 통증이 적어 특별한 합병증이 있지 않으면 당일 수술 후 퇴원을 할 수 있어 입원 기간이 단축됩니다.

d) 합병증 발생률 감소: 조직 조작이 줄어들면 흉터 조직 형성 및 수술 후 감염 위험이 감소합니다.

e) 일상 생활의 빠른 복귀: 수술 상처를 최소화하기에 환자는 일상 업무로 빨리 돌아갈 수 있어 고식적 방법에 비해 더 빠르게 일상 생활로 복귀 할 수 있습니다.

 

 

5. 단방향 내시경 요추 추간판 절제술의 한계

 a) 학습 곡선: 단방향 내시경 요추 추간판 절제술은 외과 의사가 전문 교육을 받아야 하며, 고식적 수술을 배우고 나서도 추가적으로 배워야 합니다. 또한 수술 방법을 배우는데 시간이 오래 걸려 내시경 수술에 익숙해질 때까지 합병증이 발생할 확률이 높습니다.

b) 장비 제약: 내시경 수술 시에는 내시경 수술 만을 위한 특별한 도구가 필요하기에 병원에서는 내시경 수술을 위한 새로운 기구를 구입해야 합니다. 또한 이 기구는 내시경 전용 기구이기에 다른 수술에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c) 적응증에 제한: 단방향 내시경 요추 추간판 절제술은 모든 유형의 추간판 탈출, 특히 크거나 석회화된 추간판 탈출에서는 사용할 수 없으며, 탈출된 추간판이 이동되어 꺼낼 수 없는 위치에 있으면 시행할 수 없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양방향 내시경을 통해 수술을 시행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내시경의 직경이 커지고 척추관 협착증에도 단방향 내시경을 적용할 수 있어 적응증이 넓어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d) 합병증: 많은 발전을 통해 수술 후 합병증이 발생할 가능성이 줄었음에도 불구하고 신경 손상, 경막 파열, 불완전한 디스크 제거 등의 위험은 존재합니다.

 

6. 수술 후 관리 및 재활

단방향 내시경 요추 추간판 절제술 후 환자는 일반적으로 몇 시간 내에 걷기 시작합니다. 회복은 기존 방법보다 빠르지만, 수술 후 지침을 꼼꼼하게 준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물리 치료는 허리 근력과 유연성을 최적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외과 의사와의 정기적인 후속 조치를 통해 최적의 치유를 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결론

단방향 내시경 요추 추간판 절제술은 요추 추간판 탈출증 치료에 대한 최소 침습적인 접근 방식으로 많은 발전이 있었습니다. 최소 침습적 특성과 내시경이 제공하는 확대된 시각화 덕분에 외과 의사와 환자 모두가 선호하는 선택지가 되었습니다. 이 수술법은 그 자체로 여러 가지 한계점을 지니고 있지만 빠른 회복, 입원 기간 감소, 합병증 최소화라는 이점은 허리 디스크 수술에 혁신적이었습니다. 기술이 계속 발전하고 더 많은 외과의사가 단방향 내시경 요추 추간판 절제술에 능숙해짐에 따라 이 수술법이 훨씬 더 보편화되어 허리 디스크로 고통받는 수많은 사람들에게 좋은 수술적 옵션을 제공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반응형